티스토리 뷰
목차
새해가 되면 많은 분들이 "가계부를 한번 써볼까?" 야심 찬 결심을 합니다. 한 달 생활비 줄이기 목표도 거창하게 잡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가계부 습관을 몸에 붙이지 않으면 중간에 포기하기 십상이며 목표도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2023년 가계부를 준비 중인 분들이라면 아래의 원칙을 꼭 기억해 포기하지 않고 가계부를 꾸준히 쓸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완벽하게 쓰려고 하지 마라
가계부를 쓰다가 중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완벽"에 있습니다. 가계부는 기본적으로 정확해야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하나의 큰 흐름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기록하고 1원까지 끝전을 맞추려고 하면 쓰는 사람도 지치기 마련입니다.
가계부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지 말라
가계부를 사용하다 보면 그날 쓴 돈도 그 용도가 기억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주머니의 돈과 가계부의 잔액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 금액이 크지 않다면 머리를 쥐어짜기보다는 '부족액' 또는 '잉여액'이라는 항목을 따로 기록하고 그냥 넘어갑니다.
가계부는 꼭 가계부에만 써야하는 것은 아니다
가계부는 그날그날 작성하는 것이 좋지만. 가끔은 며칠 분량을 한꺼번에 정리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수첩이나 메모지에 미리 간단하게 메모를 남겨둡니다. 바쁠 때나 가계부가 가까이 있지 않을 때 짬짬이 기록을 남겨두면 나중에 시간이 날 때 정리하면 된다. 다만 메로를 믿고서 가계부 기록을 너무 장기간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종이 가계부보다는 가계부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자
종이 가계부는 영수증을 첨부할 수 있고 메모를 붙여 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항상 계산기를 곁에 두어야 하고 장기간의 수입 · 지출을 결산하거나 분석하려면 별도의 계산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가계부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계산기가 따로 필요 없고, 수입 · 지출의 변화나 각종 통계 · 분석자료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에 걸친 시계열 자료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계부 앱 추천 : 네이버 가계부
지출 내역, 수입내역을 스마폰과 PC에서 함께 관리할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미리 예산을 작성하자
가계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비교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매월 예산을 수립하고 예산과 실제 지출 내용을 항상 비교해봐야 합니다. 다만 예산은 절약목표와 현실성이 함께 반영되어야 합니다. 절약목표가 없다거나 현실적으로 달성 불가능한 예산은 의미가 없습니다.
선택적 지출을 표시해보자
지출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반드시 써야만 하는 필수 지출과, 꼭 쓰지 않아도 되는 선택적 지출. 우리가 쉽게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이 선택적 지출입니다. 선택적 지출에 해당하는 경우를 별도로 표시함으로써 자신의 씀씀이를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한 달 동안의 선택적 지출을 모아보면 자신이 최대한 절약할 수 있는 금액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가계부를 쓰자
가정의 절약목표는 가족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 절약은 불만과 오해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가족 모두가 각자의 절약목표를 정하고 달성률이 가장 높은 사람에게 상을 주는 경쟁게임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2023년 성공적인 가계부 쓰기를 응원드립니다. 모두 행복한 부자 되세요!!